[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새 학기를 맞이해 학부모들은 참고서 선택에 고심하고 있다. 참고서는 한 학기 동안 교과서 공부를 돕고 학습 수준을 체크도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매 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좋은책신사고가 새 학기를 맞아 올바른 초등학생 참고서 선택 요령과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서 선택 요령

초등학생은 아직 참고서 내용을 스스로 이해할 수 능력이 있는 부족하기 때문에 자녀의 눈높이에서 전체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와 함께 내용을 서술하는 난이도를 파악해야 한다. 최대한 쉬운 단어와 간결한 문장구조로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지, 만약 어려운 용어가 있더라도 별도 섹션에서 추가 설명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시각매체 활용도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부족한 시기이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그림이나 이미지가 적절히 삽입된 참고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만화나 그림이 너무 많이 들어갈 것은 아이의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과목별 참고서 활용법

초등학생은 예습보다는 복습에 비중을 두고 학습 지도를 해야 한다.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집에서 참고서로 복습하면서 교과서 내용을 완벽히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어는 지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교과서 진도에 맞춰 참고서의 지문 부분을 학습하며 모르는 단어는 반드시 정확한 뜻을 확인 하도록 한다. 수학은 예습, 복습이 모두 필요한 과목이다. 예습 시 단원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된 문제를 풀어본다. 이후 단순 계산 문제 이외 서술형 문제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사회는 교과서 용어가 곧 개념이기 때문에 용어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하고 문제를 풀면서 용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부족하거나 중요한 용어는 다시 한 번 정리한다. 과학은 학교에서 실습을 한다면 참고서에 첨부된 자료로 미리 실험을 해보고 탐구 결과를 정리해 실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자녀에게 맞는 참고서 고르기

좋은책신사고의 우공비 시리즈는 교과서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핵심 개념을 이미지로 연상 학습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초등 참고서다. 학습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과 편집을 간결하게 했고 QR코드를 통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문제는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우공비 자습서는 전과와 문제집 기능을 한 권으로 압축해 교과서 진도에 맞춰 예습∙복습을 할 수 있으며 학교 평가 대비까지 가능하다.

이외에도 천재교육의 ‘우등생 전과’는 사진, 삽화, 만화 등을 수록해 재미있게 설명해 전과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동아출판의 ‘동아 전과’는 예습, 복습, 숙제 해결 및 학교 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