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제리안 완두콩 아몬드 볶음 (제공: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알제리의 음식과 문화

아프리카 대륙 북단, 지중해 연안부의 대략 중앙에 위치하는 나라 알제리는 풍요로운 자연의 혜택을 받은 나라로서 야자수가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야자수는 오아시스의 영광을 상징하고 수많은 세월을 견뎌왔으며 그 넓은 잎으로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는 농원에 그늘을 만들어 준다. 이와 같이 야자수는 알제리의 주요한 상징이지만 그 밖에도 다른 많은 상징이 존재한다. 알제리와 같이 큰 나라에는 감귤, 여러 가지 과실수, 포도밭, 연안지방의 다양한 식물, 장대한 코르크 나무, 산지의 알레프 소나무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식생을 즐길 수 있다.

◆알제리 음식문화의 특징

알제리인의 식생활은 아랍 및 유럽의 혼합형이다. 회교도 인이 많으므로 돼지고기를 일체 먹지 않는다.

◆알제리의 대표 음식 ‘알제리안 완두콩 아몬드 볶음’

-준비재료 (2인분)

완두콩 500g, 물 4C, 땅콩기름 3Ts, 마늘 1쪽 다진 것, 커민(Cumin) 다진 것 1/2ts, 파프리카 1/4ts, 다진 정향(clove) 1/4ts, 아몬드 1TS

-만드는 법

1. 완두콩은 깨끗이 닦아서 다듬는다. 소금을 조금 넣은 물에 부드러워질 때까지 30분 정도 끓인다. 부드러워지면 헝겊에 완두콩의 물기를 빼내고 접시에 담는다.

2. 아몬드를 뺀 나머지 재료들을 소스 팬에 담고 중불에서 2분 정도 저으면서 볶는다. 아몬드를 넣고 광택이 나도록 잠시 동안 저어준다.

3. (2)를 (1)의 접시에 붓고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따뜻할 때 내놓으면 좋다.

글·사진=(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