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9일 서울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열린 ‘박근혜표 초등6학년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촉구 및 현장대응개획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초6 국정 역사교과서에
오류 및 편향 124곳 달해”

“부적격 판정 받은 교과서”
교육부에 스스로 폐기 촉구

교육과정·교재 재구성 계획
전교조, 전국 교사연수 실시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시민단체들이 교육부에 초등 국정 역사교과서의 폐기를 촉구했다. 시도교육청에는 보완 역사교재 제작 등을 요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9일 서울정부청사 정문 앞에서 ‘박근혜표 초등 국정역사교과서(6학년 1학기) 폐지 촉구 및 현장대응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3월 초6학년에 배포된 사회교과서에서 ‘위안부’ 용어와 사진, 빈부격차 문제가 삭제되는 등 수많은 오류와 문제점이 역사학계 및 교육계의 분석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역사교육연대회의에 따르면 완성본 교과서 분석 작업 결과 여전히 비문, 부적절한 표현 등 오류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93개, 편향성을 띤 내용이 31개에 이른다.

완성본 교과서를 살펴보면 기존 교과서에 있던 ‘일본군 성노예’나 ‘위안부’ 같은 표현이 없어졌고, 뉴라이트계의 ‘건국절’ 주장을 수용한 ‘대한민국 수립’이란 표현을 단원 제목으로 사용했다. 이승만 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을 지나치게 부각시키거나 5.16쿠데타 및 유신 대목에서 ‘독재’란 표현이 사라진 점, 5.18 관련 ‘계엄군’이란 명칭도 빠졌다.

‘전란’ ‘황폐’ ‘경직’ 등 초등학생 수준에 비해 어려운 용어들을 너무 많이 사용해 학생들의 역사 이해를 어렵게 하고 가독성을 떨어뜨린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또한 ‘실학의 등장 배경과 수원화성의 가치를 알아봅시다’ 등 탐구활동의 질문이 추상적이고 건조해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이끌어 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등 시민단체들은 “교육부는 역사학계와 교육현장으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초등 국정 역사교과서를 스스로 폐기하라”며 “시도교육청에는 보완 역사교재 제작과 관련 교사연수 배치, 대안교재 시도교육청 공동 개발·발행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교과서 발행 체제는 교육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낡은 유물에 불과하며 변화된 교육현장에 적합하지 않은 제도”라며 “역사교과서뿐 아니라 모든 교과서의 발행을 인정·자유발행 체제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부적격 초등 국정역사교과서 퇴출을 위해 연대 투쟁 전개를 선포하고, 교사에게 부여된 전문성과 자율성에 기반해 초등 역사 교육과정과 교재를 재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전교조는 시도지부별로 사회과(역사) 교과서 문제점 분석과 올바른 역사교육 실천을 위해 전국적인 연수를 전개하고, 전교조 본부 집중 연수를 받은 시도지부별 대표 수업자의 공동수업을 진행해 언론에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초등학생이 배우기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6학년 사회과 교과서에서 ‘위안부’ ‘성노예’ 표현을 삭제한 것은 아픔의 역사를 기억하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학내에서 국정화 문제를 알리고 초등학교 교과서에 역사왜곡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 학우들과 함께 문제인식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