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커비 미국 국무부 대변인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미국 정부가 7일(현지시간) 북한의 ‘선제적 핵타격’ 발언과 관련해 “도발적 언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존 커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공격 위협 발언을 심각하게 간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 연합훈련이 시작된 7일(한국시간) 북한은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적들의 합동군사 연습이 공화국의 자주권에 대한 가장 노골적인 핵전쟁 도발로 간주된 이상 그에 따른 우리의 군사적 대응조치도 보다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핵타격전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도발적 언행’이라고 지적하며 이 같은 발언 등을 삼갈 것을 거듭 촉구했다.

커비 대변인은 또 북한의 이 같은 언행이 지속될 경우 한미 동맹 강화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커비 대변인은 “북한의 위협을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북한이 한반도의 긴장을 낮추려고 하지 않는다면 동맹의 방위역량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다”며 북한에 “한반도의 긴장을 낮추고 자원과 에너지를 북한 주민과 역내 평화·안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유엔과 주요국들이 결의한 대북 제재와 한미 연합훈련 등 대북 압박 정책의 목표는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앉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 압박 정책이 김정은 정권의 붕괴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커비 대변인은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라며 “우리는 6자회담의 재개를 원하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원한다”고 답했다.

마크 토너 국무부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외신기자클럽 브리핑을 통해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다. 토너 수석부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안의 목표는 북한 정권 엘리트들이 6자회담을 통한 비핵화 협상의 장으로 나오게 하려는 것”이라면서 “다만 북한이 이 같은 의지를 보이지 않아 압력을 가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이번 결의안 이행이 중요함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란 사례를 들어 “이란이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만들었던 것도 단순히 서류상의 제재가 아니라 제재의 이행에 있었다”며 “우리는 이란에 적용했던 엄격한 기준을 북한에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