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보복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판매 결정과 구글 이메일 계정에 대한 사이버테러 및 인터넷 검열논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달라이 라마 면담 계획 등으로 두나라 사이에 고조되는 갈등양상은 무역보복이라는 수단을 통해 물리적으로 치고받는 형태로 표출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5일 중국산 선물상자와 장식용 리본에 대해 최고 231.4%의 반덤핑 잠정관세를 부과키로 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그러나 중국에 비해 장식용 리본의 대미 수출물량이 훨씬 많은 대만에 대해서는 최고 4.54%의 반덤핑 잠정관세를 물리기로 해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미국은 2007년 중국으로부터 3천270만달러어치의 장식용 리본을 수입했으나 대만으로부터는 배 이상인 6천810만달러어치를 수입했다.

미 상무부의 이번 조치는 이날 중국 상무부가 미국산 닭고기에 대해 43.1∼105.4%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에 취해진 것이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미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고율의 수입관세를 부과하자 이에 대한 보복조치로 미국산 닭고기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으며 이날 관세 부과 방침을 확정했다.

미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수입관세로 규제를 가하자 중국이 미국산 닭고기에 대해 보복 관세를 매기고 다시 미국이 중국산 선물상자 및 장식용 리본에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식으로 꼬리를 물고 무역보복 조치가 이어지고 있는 것.

앞서 지난달 27일 미국은 중국산 전기담요에 대해 최고 175%의 반덤핑 잠정관세를 부과키로 했으며, 이와 별도로 중국산 시추용 강관에 대해 덤핑수출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미.중 두 나라는 이밖에도 영화.출판물 분야에서도 무역분쟁을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