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달 중 제출 추진..친박일각 동조 움직임
친이 일각 "갈라서자는 것이냐"..분당위기감 고조

(서울=연합뉴스)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싼 여야(與野), 여여(與與)간 갈등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세종시 정국의 새로운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이 5일 세종시 수정에 총대를 멘 정 총리 해임을 본격 추진키로 하고, 여기에 `여당내 야당'인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서 동조 움직임을 보이면서 뜨거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야당과 친박이 공조하면 정 총리 해임건의안은 통과될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한나라당은 실질적 분당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친박 찬성하에 정 총리 해임건의안이 통과될 경우 친박측이 떠안게 될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아 현실화될 가능성이 적다는 관측도 나온다.

헌법 제63조에 따르면 국무총리나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은 재적의원 (현재 297명) 3분의 1 이상의 발의로 이뤄지며, 재적의원 과반(149명)의 찬성으로 가결된다.

현행 의석분포를 보면 한나라당 169석, 민주당 86석, 자유선진당 17석, 친박연대 8석, 민주노동당 5석, 창조한국당 2석, 진보신당 1석, 무소속 9석 등이며 한나라당 소속 가운데 친박계는 50-60석에 달한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대정부질문 등 국회 상황을 보면 이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세종시 백지화 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세종시 수정안 포기 선언과 함께 정 총리 등 책임자 경질을 공식 요구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정 총리가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적절한 시점에 해임건의안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원내대표도 "정 총리의 답변을 보면 도저히 자격이 없다는 판단이 든다"면서 "해임건의안 제출 시점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보고 있으며, 민주당 등과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은 일단 대정부질문 상황을 지켜본 뒤 해임건의안 제출 시점을 조율키로 했으며, 가급적 이달 중 제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친박 일각에서도 정 총리 해임건의안 추진에 동조하고 있다.

특히 정 총리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기 정치집단의 보스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세종시 찬반 입장이) 달라져 안타깝다"며 사실상 박근혜 전 대표와 친박계를 정면 공격한 이후 정 총리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친박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세종시 원안의 내용도 잘 모르면서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부적절하다. 계속 총리직에 남아 있으면 대통령과 국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해임건의안이 제출되면 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친이계 한 핵심 의원은 "대정부질문을 보면 (친박) 여당 의원들이 총리에게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질문을 하는 게 아니라 감정풀이를 하듯 인신공격을 하고 있다"면서 "친박의 정 총리 해임건의안 찬성 입장이 진지한 것이라면 이는 사실상 `갈라서자'는 뜻 아니냐"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