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식탁위] 가나의 ‘졸로프 쌀요리’
[지구촌 식탁위] 가나의 ‘졸로프 쌀요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졸로프 쌀요리 (사진제공: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가나의 음식과 문화

 

광물자원의 수탈부터 인간의 노예화에 이르기까지, 식민지배의 만행을 견뎌온 나라치고는 가나는 놀라울 정도의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이 나라의 장인들은 오랜 풍부한 문화 역사를 자랑하며 유럽, 지중해와 동양적인 문화와 그들의 토속적인 문화가 혼재한다.

 

◆가나 음식문화의 특징

 

스프는 소스에 더 가깝긴 하지만, 가나 요리의 가장 주요한 중심이다. 보통은 아주 진한 국물로 전분질 음식과 같이 먹는다. 대중적인 스튜에는 땅콩, 달걀, 생선, 콩잎, 토마토를 넣은 생선국물인 포로웨(Foroewe) 등이 있다. 다른 주요리 코스에는 고기를 넣은 빠엘라(Paella) 같은 요리인 졸로프 쌀요리, 카사바(Casava) 가루 반죽과 고기, 감자를 넣어 곁들인 가재 요리인 켐그부마(Kyemgbuma), 달걀, 양파, 말린 새우, 토마토 등과 가리가 함께 나오는 가리 포토 등이 있다.

 

◆가나의 대표적인 음식 졸로프 라이스(Jollof Rice)

 

-준비재료

물 2C, 구운 닭 1마리 약 1.5kg, 토마토 통조림 2개(각각 400g), 소금 2ts, 후추 1/4ts, 스모크 햄 잘게 썬 것3/4C, 쌀 1C, 양파 큰 것 1개(채썰기), 양배추 조각조각 찢은 것 3C, 신선한 녹색 콩 1/2LB(0.2kg), 시나몬 가루 1/4ts, 고춧가루 1/4ts

-만드는 법

1. 물을 큰 냄비에 붓고 치킨과 토마토, 소금, 후추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끓인다. 끓으면 불을 줄이고 30분간 졸인다.

2. 햄, 양파, 쌀, 양배추, 콩, 시나몬, 고춧가루를 넣고 저어준다. 끓으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고 닭이 부드러워지고 밥이 다 될 때까지 약한 불로 25~30분간 끓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채아 2016-03-01 20:11:43
가나의 졸로프 라이스 맛이 좋은면 오케이
맛이 별로 일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