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사로 60년만에…246명 실종 미쓰비시 징용공도
진상규명위 "日정부와 국내봉환 논의중"


(서울=연합뉴스) 일본에 강제로 끌려갔다가 8.15 광복을 맞아 배로 고국으로 귀환하던 중 조난사고로 억울하게 숨진 조선인 희생자들의 유골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는 "일본 히로시마의 미쓰비시 공장에 강제 동원됐다가 귀국 중 해난사고로 숨진 징용자를 비롯한 조선인 유골 131위가 일본 사이타마현의 사찰인 곤조인(金承院)에 안치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1945년 9월 히로시마 미쓰비시의 조선인 징용자들은 원자폭탄 재앙에서 간신히 살아남아 민간 기범선(동력기관과 돛을 함께 갖춘 작은 배)을 타고 귀국하던 도중 태풍을 만나 246명이 전원 실종됐다. '히로시마 미쓰비시 징용공 실종사건'이라 불리는 이 사건은 실종자들의 유골을 찾지 못해 수수께끼로 남을 뻔했으나 60년 만에 정부 조사로 사고의 실체가 일부나마 드러나게 됐다.

사이타마현 곤조인에는 그동안 1976년 이키섬에서 일본 시민단체가 발굴한 유골과 1983년 후생성ㆍ외무성이 쓰시마에서 발굴한 유골이 조선인의 것이라고만 파악된 채 신원 미상으로 30년 가까이 보관됐다.

2005년부터 시작된 이번 조사 결과 여기 보관된 유골들은 각종 해난 사고로 숨진 조선인들의 것이며, 이 중에는 '미쓰비시 실종 사건' 희생자들 것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강제동원된 조선인들은 광복 직후인 1945년 8∼10월 서둘러 귀국하려 했으나 당시 일본이 수송 대책을 마련해주지 않아 대다수가 '똑딱선' 등의 작고 낡은 배를 탔고, 기상 악화마저 겹쳐 해난 사고 피해가 속출했다.

진상규명위 오일환 전문위원은 "이번 조사에서 일본 정부나 기업들이 조선인들이 안전하게 귀환토록 할 의무가 있는데도 결과적으로 이들을 방치해 귀환 도중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유골을 강제동원 도중 숨진 다른 조선인 유해와 함께 국내로 봉환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