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만의 성지화 공간 반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천도교가 정부에서 추진하는 서소문역사문화공원 사업에 대해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천도교 중앙총부는 23일 “정부의 서소문 역사유적지 관광자원화 사업은 천주교를 위한 선교 활동”이라면서 “서울시와 중구청,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은 반헌법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소문공원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홍경래난, 임오군란, 갑신정변, 동학(천도교), 정미군대해산, 3·1운동 등과 관련해 처형된 사회변혁 관련 인물들도 많았다”고 주장하며 서소문공원이 천주교만의 성지화 공간이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7일 서울시 중구는 염수정 천주교 서울대교구 추기경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서소문 역사공원 기념공간 건립공사’ 기공식을 가졌다.

총 사업비 460억원을 들여 2017년 말까지 서소문공원 일대(2만 1363㎡)를 리모델링해 지상에는 역사공원을, 지하에는 천주교 순교성지와 순교자 추모 등을 표현하는 기념공간을 조성 사업이다. 이어 2018년 상반기 중 박물관에 준하는 역사전시장과 기념타워, 하늘광장, 기념전당 등 복합공간 조성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천도교는 “중구청은 천주교 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해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면 서소문사업에 반영하겠다고 공언하지만 말뿐”이라며 “중구청 자신이 주관한 학술토론회의 결과마저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천도교, 천주교 간에 회의를 열어 학술토론회 쟁점사항을 협의하고 학술용역을 발주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천도교 중앙총부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