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24일 비상대책회의에서 필리버스터에 대해 발언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24일 필리버스터에 대해 “과반수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의회독재를 막아내는 야당의 최후 보루”라며 “야권이 국민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정원 중심으로 가는 국가 권력을 막기 위해 시작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오전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테러방지법을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거기에 담겨있는 국정원의 국민 인권침해 내용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특히 국정원이 테러방지를 위한 불명확한 사유가 있으면 긴급 감청을 통해 이메일, 카톡 등에 접근이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국민 인권 침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국정원에 통제권을 달아주려는 박근혜 정권의 폭주에 국회의장마저 동조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면서 “의장이 현 사태를 전시 또는 사변에 준하는 비상사태로 보고 직권상정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엉뚱한 판단이지만, 배후에 박근혜 정권의 압박이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의장마저 정권의 휘하에 들어가서 의회주의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있다”며 “우리 당 의원들과 우리 당을 지켜주는 국민들에 의해 필리버스터로 지켜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최근 미국 애플이 총기 테러범의 수사를 위해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하라는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법원의 요구에 대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이유로 불응하고 있다고 소개한 후 “그(인권침해) 핵심 내용을 담고 있는 테러방지법 내용의 삭제·변경을 요청하고 있다”며 “변경만 된다면 법안 내용이 불철저하고 부족하더라도 통과시켜주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