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식탁위] 수단의 ‘쇼바’
[지구촌 식탁위] 수단의 ‘쇼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단의 ‘쇼바’ (사진제공: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수단의 음식과 문화

그 국토가 누비아 사막에서 수드(Sudd)늪 지역을 거쳐 남부 적도 우림까지 미치는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나라이다. 북부 지역은 대부분 사막지대이고 서부의 모래 먼지들은 동쪽의 홍해를 향해서 날아간다. 이웃 나라 차드와 마찬가지로 수단 또한 아랍과 이슬람, 흑인 문화가 혼재된 곳이다.

◆수단 음식문화의 특징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의 식민지하에 있으면서 그들의 식생활 또한 다양한 문화가 혼재되었다. 다른 아프리카나 아랍국가와 마찬가지로 손님에 대한 환대는 이들의 문화적 특징이다. 중요한 손님에게는 보통 양고기를 대접하는데 또한 많은 음식들이 준비되고 갈수록 점점 맛있는 음식이 준비된다. 가장 좋아하는 육류는 양과 치킨이며, 곡식 중에는 쌀이 주식이다.

빵은 아라비안 쿱스(Arabian Khubz, 아랍식 빵)인데 수단인들은 Kisre 또한 만든다. 팬케이크 같은 오믈렛은 수단인들의 저녁식사이다. 야채는 신선하게 조리되어지고 종류도 다양하다. 마쉬(Maschi)는 쇠고기로 속을 채운 3중의 토마토 요리로 먹어 볼 만하다.

과일은 껍질을 벗기고 잘라서 디저트로 먹는다. 또한 수단인들은 단 것을 좋아하여 모든 주부들이 크림 카라멜(Creme Caramela)을 만드는 법을 알고 있을 정도이다. 이 지역 사람들은 주로 먹는 음식은 풀 머데미스(Ful Mudamis, 익힌 갈색콩), 파쇼리야(Fasooliyya, 익힌 흰색콩), 두라(dura, 익힌 옥수수), 따미아(Ta'amia, 야채 샌드위치)등이 있다. 육류 음식으로는 키브다, Kibda, 간요리), 쉐야(Sheya, 숯불 바비큐 요리), 케밥 샤와르마(Kebab chawarma, 양고기케밥)등이 있다. 물론 나일강 주변에서는 생선 요리도 맛볼 수 있다.

◆수단의 대표적인 음식 쇼바(Shoba)

-준비 재료(8인분)

양 뼈 1.5kg, 양파 0.2kg, 당근 0.2kg, 양배추 0.2kg, 완두콩 0.2kg, 마늘 3쪽(다듬어서 잘게 다짐), 땅콩버터 4Ts, 레몬 1개-즙을 낸다, 밥 1/2C, 소금 2ts,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소금 2ts를 넣은 2L의 물에 1.5kg 양 뼈를 넣고 1시간동안 고아낸다.

2. 껍질을 벗긴 양파를 통째로 넣는다. 껍질을 벗기고 큰 덩어리로 자른 당근과 껍질을 벗기고 크게 자른 양배추, 작은 넓이로 자른 완두콩과 다진 마늘을 넣는다.

3. 완전히 익을 때까지 1시간 동안 끓인다.

4. 양 뼈를 꺼내고 혼합물을 체에 거른다.

5. 땅콩버터와 레몬즙, 밥을 넣는다.

6.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7. 그릇에 담아낸다.

글·사진=(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도원 2016-02-23 21:36:42
쇼바 색다른 맛을 느낄수 있겠어요
식탁은 언제나 세로운 맛이 있어야 입맛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