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는 르네상스 미술의 전성기를 이끈 3대 거장 중 하나인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화작품을 앞서 지면에 연재한 바 있다.

미술사에 끼친 영향력에 비해 라파엘로의 작품은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에 비해 덜 알려진 게 사실. 이에 본지는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으로부터 라파엘로 성화 80여점을 입수해 독자들에게 라파엘로의 작품세계와 일대기를 느껴볼 수 있도록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라파엘로 연재다.

2차 세계전쟁 등으로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소실됐거나 현재 소장 위치를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의 작품들이 1세기 혹은 2세기 전 선교용으로 제작한 유리원판 필름에 담긴 덕분에 오늘날 대중 앞에 선보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라파엘로 작품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의 천문학적인 액수로 판매될 정도로 가치는 상당하다. 이번 연재를 통해 이미 공개된 적이 있거나 또는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그의 작품들이 공개된다. 37세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천재화가 라파엘로. 그의 안타까운 생애를 위로하는 동시에 작품세계를 느껴보길 바란다.

위대한 작품 탄생하기까지 거장의 사전 노력이 있었다
완성 작품과 살짝 다른 습작 눈길
이리저리 그려보고 바꾸지 않았을까


연재를 마치며

천지일보는 르네상스 미술의 전성기를 이끈 3대 거장 중 하나인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화작품을 지면에 약 6개월간 매주 연재해 119점을 소개했다. 이중 세간에 공개되지 않았던 작품도 상당수 있었다.

그의 작품은 2차 세계전쟁 등으로 소실됐거나 현재 소장 위치를 알 수가 없는 작품이 많다. 더구나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의 천문학적인 액수로 판매될 정도로 라파엘로 작품은 상당한 가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라파엘로의 대표작과 드로잉, 그리고 습작까지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는 건 미술을 사랑하는 사람뿐 아니라 본 기자에게도 대단한 영광이었다.

특히 그간 많이 봤던 작품일지라도 다른 채색으로 유리원판 필름에 담겨 색다른 느낌을 줬다. 유리원판에 그림과 함께 설명이 기록돼 있어 라파엘로의 작품세계와 숨겨진 비화까지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

아울러 37세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천재화가 라파엘로의 안타까운 생애를 달래주는 연재가 아니었을까 싶다. 연재를 할 수 있도록 40년간 전 세계를 돌며 모은 귀중한 자료를 허락한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께도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