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저희 한의원에서 과거나 지금이나 모든 분들께서 야채·채소류를 많이 복용할 것을 항상 주문하고 있는데, 그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야채류에 함유돼 있는 마그네슘(Magnesium) 때문이다.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성분임에도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부족한 상태에 있는 영양소이다. 마그네슘은 인체 내에서 그 역할이 거의 무한대에 이르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 불가결한 영양소이다.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건강증진에도 많은 기여를 하는 마그네슘에 대하여 알아보자.

칼슘은 우리의 골격을 이루고 우리의 골격에 강직함을 부여한다면, 마그네슘은 이와 반대로 우리의 골격에 유연성을 부여하고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 칼슘은 우리의 성격을 경직되게 하고 강하게 하지만, 마그네슘은 우리의 성격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하는 역할을 하곤 한다.

마그네슘은 인체에 무려 300여 가지의 효소작용에 관여하고 있다. 우리의 뇌신경계에는 수십만개의 효소가 작용하면서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고 있는데 이들 효소의 작용에 마그네슘이 충분히 필요하다. 또한 인체의 단백질에는 3750여 가지의 마그네슘 수용체가 발견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으로 따지자면 마그네슘은 인체에 약 수십만 가지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마그네슘이 결여된다면? 인체는 수십만 가지의 화학작용이 원활하게 수행되지 않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수십만 가지의 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 작용을 살펴보자면,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주거나, 심장근육의 기능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뼈와 치아의 형성에 관여하며, 혈관이 이완되는 데 도움을 준다.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효소의 작용에 도움을 주고, RNA와 DNA의 올바른 작용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인체의 항암기능을 포함해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강하면 에너지 생산이 충분해 몸에 활력을 느끼게 되고 마음에 여유도 생기게 된다. 이처럼 중요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데에 꼭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마그네슘이다. 따라서 우리는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면역기능이 증진되고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을 뿐더러 각종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슐린의 생산 및 분비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 실패하여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런데 인체에 마그네슘이 충분하다면 마그네슘 자체가 인슐린의 생성 및 분비작용에 좋은 역할을 하므로 당뇨병의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력 등의 문제로 말미암아 당뇨병의 발생가능성이 많이 있는 경우라면 채소류의 섭취를 늘림으로써 마그네슘의 인체흡수가 증가하도록 해야 한다.

당뇨병뿐 아니라 심장병·고혈압의 발병에 관여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또한 마그네슘이다. 칼슘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작용은 심장근육도 예외가 아니어서 심장근육의 이완을 통해 협심증이나 부정맥의 발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혈관도 내부와 외부의 막을 제외하면 가운데는 평활근 근육층이어서 혈관근육의 이완을 통해 혈관수축으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일정한 기여를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어떠한 경우에 부족해질 수 있을까? 과로와 스트레스는 마그네슘을 고갈시키는 대표적인 생활습관이다. 따라서 현대인은 누구나 예외 없이 마그네슘이 부족한 상태이며 마그네슘의 부족을 파악하기 위해 혈액검사 등을 할 필요 없이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채소류, 잡곡, 현미, 견과류 등에 풍부히 함유돼 있는 마그네슘은 누구에게나 권장식품이 될 수 있다. 그 이외에 영양제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 산화마그네슘(Magnesium Oxide)보다는 구연산마그네슘(Magnesium Citrate)이 흡수가 훨씬 잘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