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구 국방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국정원, 당정 협의서 보고
독극물·시설파괴 등 준비
軍 “한미방위 태세 굳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대남 테러에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해 대남·해외공작 총괄기구인 정찰총국이 이를 준비 중이라고 국가정보원(국정원)이 18일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안보상황 점검 긴급 당정협의’에 참석한 국회 정보원회 소속 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 같은 국정원의 보고내용을 전했다.

당정은 이 자리에서 최근 북한동향을 점검하고, 북핵·미사일 개발 저지를 위한 외교안보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가능한 테러 공격 유형에 대해 독극물 공격, 특정인사에 대한 테러 감행, 반북 인사에 대한 협박 소포 또는 신변 위해 등을 꼽았다. 지하철을 비롯한 다중 이용시설과 발전소 등 국가 기간시설도 테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오는 5월 7일로 예정된 노동당 제7차 대회를 준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3~4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해 “미군은 핵 항공모함, 핵 잠수함과 공중 급유기를 포함해 1만 5000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시행한다”며 우리 군도 29만명이 참가해 예년의 1.5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최근 북한의 핵 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도발에 따라 한미방위 태세를 굳건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력하고 실효적인 안보리 결의 채택, 주요국 독자 제재와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강화 등 3차원의 입체적 대응을 통해 북한 셈법이 바뀔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날 당에선 김정훈 정책위의장, 나경원 국회 외통위원장 등이, 정부에선 한민구 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한편 청와대는 북한의 대남 테러 감행 가능성이 현실화하고 있다며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테러방지법이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브리핑에서 “테러방지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을 확고히 마련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국회가 테러방지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주길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