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가 15일 오후 외통위 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이날 홍 장관의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됐다’는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노동당 상납’ 여러 경로로 확인 주장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5일 개성공단 근로자의 임금 중 70%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등에 전용됐다는 발언에 대해 “일부 와전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홍 장관은 개성공단 임금의 핵개발 전용 의혹에 대한 증거를 묻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개성공단 자금이 노동당으로 들어간 것을 여러 경로로 파악했다는 취지로 답하면서도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는 건 와전된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증거자료가 있는 것처럼 나왔는데, 제가 근거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한 적도 없다. 설명이 충분하지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긴 데 대해 송구하다”고 말했다.

앞서 홍 장관은 지난 12일 기자회견과 개성공단 유입 자금의 대량살상무기 전용 의혹을 제기했다. 14일엔 일부 언론 매체에 나와 개성공단 자금의 70%가 당 서기실로 상납되고, 서기실이나 39호실로 들어간 돈은 핵과 미사일 개발에 쓰이는 것으로 파악된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그러나 홍 장관은 이날 개성공단 자금의 노동당 유입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자료는 없다면서도 “(개성공단 자금이) 39호실이나 당 서기실로 가는 것은 확인이 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의원은 “(홍) 장관이 말한 내용은 개성공단에 임금으로 지급한 돈이 핵무기 개발에 쓰였다고 이어지고 있다”며 “게다가 답변 도중에 여러 차례 (개성공단 자금의 노동당 유입에 대해) 우려, 추정, 추측으로 이야기하면서도 (개성공단 자금의) 70%가 서기실이나 39호실에 들어갔다고 단정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 의원은 “이번 개성공단 (중단) 조치는 전적으로 잘못됐는데, 이 부분을 합리화하려고 하려니까 장관이 (개성공단 자금의) 70%가 그리로(당 서기실) 들어가고, 그게 핵무기 개발로 전용됐다고 말하는 것”이라며 “증거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