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부가 마련한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국회내 찬반 논쟁이 본격화됐다.

정운찬 국무총리를 출석시킨 가운데 4일 열린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여야간, 여당내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간 세종시 수정 또는 원안을 관철하기 위한 팽팽한 논리대결이 펼쳐졌다.

설 민심이 세종시의 향배를 가름한 주요 변수인 데다, 6.2 지방선거의 신호탄이 사실상 쏘아 올려졌다는 점에서 앞으로 닷새간 대정부질문에서의 세종시 논쟁은 격화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친이계는 세종시 원안의 위헌 가능성, 행정 비효율 등을 거론하며 세종시 수정 드라이브를 가속화했고, 친박계와 야권은 `세종시 블랙홀', 약속.신뢰문제 등을 내세워 수정안 저지에 나섰다.

친이계인 박상은 의원은 세종시 원안을 정치적 노림수에 의해 결정된 정책으로 규정하고 "경제원리에 어긋나고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세종시 원안을 폐기하고 지역경제육성특별법을 도입하자"고 역설했다.

임동규 의원은 "헌법재판소는 `장소가 떨어져 있어도 원활한 의사소통 수단이 확보되면 대통령과 총리의 행정 각부 통제가 문제가 없다'고 판결했다"며 "하지만 화상회의 시스템의 현황, 위기상황 등을 감안할 때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고, 이는 위헌 가능성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박주선 의원은 "정부가 지난해 1월 고시한 세종시 토지이용계획서를 보면 자족시설 용지가 전체의 11.5%나 됨에도 총리실은 아무런 근거없이 `자족용지 6.7%'로 축소 조작, 세종시 백지화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세종시 수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은 이명박 정권의 제2의 대국민 사기극의 대본"이라며 "원안 백지화의 근거로 제시된 국정 비효율 및 자족성 관련 자료는 허위로,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대정부질문을 계기로 한나라당 친이.친박은 정면충돌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국회의 장에서 한치의 물러섬 없는 찬반 입장을 고수한 것은 물론, 감정싸움으로도 비화될 수 있는 격론을 벌임에 따라 향후 `세종시 당론' 형성 과정에 엄청난 진통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친이계인 김용태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은 2007년 대선 전에 수도분할을, 박근혜 전 대표는 2004년 총선 전에 수도이전을 약속했지만, 선거를 끝나고 이를 뒤집었다"며 "누가 누구에게 신뢰를 얘기할 수 있다는 말이냐"며 `신뢰'를 내세운 박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공격했다.

이에 친박계 핵심인 유정복 의원은 "정치권이 세종시 약속과 표까지 받은 부분에 대해 이렇게(수정안 추진) 한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고 선거는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또한 국회가 법을 만들었음에도 정부가 수정안을 발의했다고 동조한다면 입법부, 정치를 무력화 시키는 것 아니냐"고 물러서지 않았다.

유 의원은 또 정몽준 대표가 "박근혜 전 대표는 원안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 아닐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서도 "정 대표가 무슨 독심술을 가졌느냐"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