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한국사 지식 캠페인-3’ 공개… “안중근·조마리아 애국정신 기억해야”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안중근 사형 선고일?’ ‘밸런타인데이?’…. 매년 2월 14일이 되면 온 국민의 관심이 이 두 가지에 집중된다. 하지만 우리 민족의 역사적 일화가 있는 날로 아는 국민은 얼마나 될까.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의 ‘역사적 일화’를 카드뉴스로 공개했다.

서 교수는 “안중근 의사 사형 선고일(2월 14일), 서거일(3월 26일), 의거일(10월 26일) 등 국가적 영웅에 대한 기념일을 기억하는 것도 좋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런 날의 ‘역사적인 의미’를 기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교수팀은 14일 아침부터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편 카드뉴스를 올려 알리고 있다. 이는 서 교수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한국사 지식 캠페인’의 세 번째 프로젝트다.

카드뉴스는 1910년 2월 14일에 안중근 의사가 사형 선고를 받은 후 고향에 있던 안 의사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아들이 입을 수의를 손수 제작해 뤼순감옥으로 보낸 이야기와 그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 내용이다.

서 교수는 “2월 14일이 어떤 날이냐를 가지고 갑론을박할 것이 아니라 안 의사의 사형 선고에도 자식의 죽음보다 조국과 민족을 먼저 생각했던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다시금 기릴 수 있는 그런 날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는 드블라지오 현 뉴욕 시장도 참여해 큰 화제가 됐던 ‘대한국인 손도장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안중근 관련 책 출판 및 동영상 제작(가수 윤종신 참여)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안중근 의사를 널리 알리는 프로젝트를 지속해오고 있다.

 

▲ 서경덕 교수가 2월 14일 공개한 한국사 지식 캠페인-3 카드뉴스 (사진제공: 서경덕 교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