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 ‘의자에 앉은 성모’는 이렇게 완성됐다
[라파엘로] ‘의자에 앉은 성모’는 이렇게 완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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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일보는 르네상스 미술의 전성기를 이끈 3대 거장 중 하나인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화작품을 앞서 지면에 연재한 바 있다.

미술사에 끼친 영향력에 비해 라파엘로의 작품은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에 비해 덜 알려진 게 사실. 이에 본지는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으로부터 라파엘로 성화 80여점을 입수해 독자들에게 라파엘로의 작품세계와 일대기를 느껴볼 수 있도록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라파엘로 연재다.

2차 세계전쟁 등으로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소실됐거나 현재 소장 위치를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의 작품들이 1세기 혹은 2세기 전 선교용으로 제작한 유리원판 필름에 담긴 덕분에 오늘날 대중 앞에 선보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라파엘로 작품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의 천문학적인 액수로 판매될 정도로 가치는 상당하다. 이번 연재를 통해 이미 공개된 적이 있거나 또는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그의 작품들이 공개된다. 37세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천재화가 라파엘로. 그의 안타까운 생애를 위로하는 동시에 작품세계를 느껴보길 바란다.세요.

후대 화가가 라파엘로 작업실 풍경 그려
라파엘로 연인 추정되는 여인이 모델로?

▲ Raphael in his Studio. 자신의 작업실에 있는 라파엘로. 라파엘로가 작업실에서 작업하고 있는 모습이며, 후대 화가가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Raphael. Isaiah. c.1512. 라파엘. 이사야. 1512년 제작.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유리원판 필름 중에서도 유독 가장 많이 담겨 있는 라파엘로의 작품은 ‘의자에 앉은 성모’ 그림이다. 성모마리아가 예수를 안고 앉아 있으며 그 옆에는 세례요한이 등장하는 라파엘로의 대표작이다.

후대 화가에 의해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라파엘로의 작업실 풍경 모습에 ‘의자에 앉은 성모’가 등장한다. 그리고 라파엘로가 아기를 들고 있는 모델을 앞에 놓고 그림을 그리고 있다.

앞서 공개된 그림에서도 18세기 프랑스 화가 클로드 조제프 베르네와 19세기 오스트리아 화가 한스 마카르트가 라파엘로의 작업 모습을 그린 바 있다. 이들 화가가 결례식을 주제로 작업하는 라파엘로의 모습을 그렸다면, 이번에 공개된 작품은 라파엘로가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모델을 대신 세워놓고 작업했다는 점에서 분위기가 다르다.

라파엘로의 작품 중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가 등장하는 그림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같은 대작들을 라파엘로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그렸다고 생각해 볼 수가 있어 이 작품이 특히 흥미를 자아낸다.

그리고 더 눈길을 끄는 장면은 아기를 안고 있는 여성의 얼굴이 베일을 쓴 여성 초상화와 많이 닮았다는 점이다. 베일을 쓴 여성 초상화는 정확하진 않지만 항간에서는 라파엘로의 연인인 라 포르나리나로 보고 있다. 실제 라파엘로가 작업할 때 라 포르나리나를 자주 초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후대화가가 이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동원해 잘 표현한 것 같다.

이사야를 그린 작품은 1512년에 제작됐으며, 유리원판에는 그 외 다른 설명은 없다. 이사야가 성경말씀이 기록된 두루마리를 펼치고 있는 모습으로 보이며, 양 옆 상단에는 남자 천사의 모습이 나온다.

나머지 한 작품은 ‘볼세나의 기적’ 작품의 왼쪽 상단 가운데의 상세 모습을 나타낸 장면이다. 엘리오도로의 방(Stanza d'Eliodoro) 벽화에 그려진 작품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성체 기적 중 하나인 이탈리아 볼세나에서 일어난 성체 기적 사건을 묘사하고 있다. 왼쪽 상단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관중의 모습이다. 

◆1세기 전 신비함 담긴 ‘컬러 유리원판 필름’

원본에 흡사하도록 붓으로 채색, 샌드위치형 제작

1세기 전 합성수지(플라스틱)로 제작된 흑백필름이 나오기 전까지는 유리원판 필름을 사용했다. 유리원판 필름은 인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중적 인기를 얻었으나 선교사업 목적으로 슬라이드 방식으로 제작된 필름은 소수의 특수한 부류만 이용했다. 슬라이드 방식은 영상 교육용으로 사용하던 필름이다.

특히 신비감을 갖게 하는 것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이다. 당시 필름은 감광도가 매우 낮은 건판으로 0.2㎜ 유리판에 감광재료를 바른 후 젤라틴 막을 입혀 촬영하면 실상과 반대인 네거티브(음화)로 찍혀지고 이것을 다시 실상과 같은 포지티브(양화)로 반전시킨 후 그 위에 원색에 가까운 칠을 해 컬러 유리 원판으로 만든 것이다.

쉽게 말하면 현품을 찍어 나온 유리로 된 흑백필름에 붓으로 색을 칠한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유리를 덧씌워 ‘샌드위치형’으로 만든 것이다. 이같이 만들어진 슬라이드 유리원판 필름은 환등기를 통해 영상자료로 사용됐다.

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에는 특히 고흐, 피카소 등의 명화 작품 뿐 아니라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렘브란트 거장들의 성화 작품이 들어가 있다. 현품과 흡사하게 제작돼 있어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 환등기와 여러 성화작품이 담긴 유리원판 필름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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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희 2016-02-16 15:35:52
좀 어색하네요 마지막 그림은 괜찮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