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정순 기자] 서울시가 위기가정을 집중 발굴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2014년 송파 세 모녀 사건 이후, 위기가정 발굴을 위해 더함복지 상담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전국 최초로 ‘찾아가는 복지’ 사업을 추진, ‘복지플래너’로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다.

시는 위기가정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까지 매년 1회 동절기에만 실시하던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사를 하절기에도 추가 시행하고, 영구임대아파트, 쪽방촌 등 저소득 취약계층 밀집지역에는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하여 꼼꼼히 살핀다.

올 상반기에는 4개구 80동에서 ‘찾아가는 복지’가 시행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17개구 282동으로 확대하고 더함복지 상담사가 나머지 8개구 142동의 위기가정을 찾는다.

더함복지 상담사는 서울시 본청에 2명, 25개 자치구에 80명이 배치된다. 대부분 상담사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가를 비롯해 사회복지 분야 및 자원봉사 유경험자, 지역사정을 잘 아는 현장 활동가 등으로 구성됐다.

영구임대아파트단지, 쪽방촌 등 저소득 취약계층 밀집지역에 서울시 소속 더함복지 상담사 2명, 금융상담사 1명, 법률상담사 1명이 방문, 복합적 문제를 상담하고 지속적인 사례관리까지 연계하는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한다.

나눔이웃(한전, 도시가스 등), 복지통·반장, 이웃 주민의 제보로 실업상태에 빠진 일용근로자, 가족 구성원의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돌봄 부담이 갑작스레 커진 가구도 방문해 도움이 필요한 시민이 없는지 찾아갈 예정이다.

사회복지통합전산망(행복e음)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공과금 체납가구도 찾아간다.

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자 중 서울형기초보장제를 비롯, 국가긴급복지, 서울형긴급복지, 희망온돌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사항은 없는지 세밀하게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민간자원 후원서비스와의 연계도 추진한다.

시는 자치구별로 편차 없이 위기가구발굴이 시행될 수 있도록 매월 실적을 평가해 전 자치구에 공유할 예정이며 우수․미담사례는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올해에도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을 꼼꼼히 찾아 지원하는데 온 힘을 쏟겠다”며 “주위에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외면하지 말고 가까운 동주민센터나 120으로 연락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