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7월 16일 일본 도쿄 중의원 본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집권 여당 의원들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북한이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데 대해 일본 중의원이 9일 본회의를 열어 북한에 엄중히 항의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문에서 일본 중의원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일본을 포함한 지역,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현저하게 해치는 중대한 도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및 조일평양선언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로 용인할 수 없으며, 엄중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조일평양선언은 지난 2002년 방북했던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 도출한 것이다. 당시 선언문에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 사죄, 수교협상 재개, 상호 안전을 해치는 행동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중의원은 국제사회에 대해서도 일련의 안보리 결의에 입각해 평화적으로 해결되도록 모두가 결속해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아베 신조 총리도 참석해 북한에 대해 독자조치를 부과한다는 방침 의사를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구체적인 내용을 신속하게 검토해 의연하고 단호한 조처를 하겠다”고 선포했다.

한편 지난달 북한의 핵실험 이후에도 일본 중의원과 참의원은 각각 만장일치로 항의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