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미.일 3자 합동군사훈련 추진"

(방콕=연합뉴스) 한국군과 미군, 태국군 등이 참여한 연합군이 3일 오전 태국 핫야오 해안에서 `2010 코브라 골드(Cobra Gold)' 연합군사훈련의 일환인 상륙작전 예행연습을 실시했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연합군사훈련에는 한국군 332명을 비롯해 미군 6천400여명, 태국군 3천300여명, 싱가포르군 140명, 일본군 108명, 인도네시아군 95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연합군은 이날 예행연습을 실시한 뒤 4일 상륙장갑차와 헬기를 이용한 상륙돌격 훈련을 갖고 6∼10일에는 비전투원 호송작전과 소화기 및 공용화기 사격 등 지상군 야외전술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코브라골드 훈련은 미.태국 양국간 합동 군사훈련으로 1982년 시작됐으며 올해는 한국 등 6개국이 병력을 파견했고 14개국이 참관국 자격으로 참가했다.

한국군은 그동안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관국 자격으로만 참여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해병대 소속 장병들을 파견했다.

이와 관련, 코브라골드 훈련을 지휘하고 있는 미 태평양군사령부의 벤저민 믹슨 중장은 지난 2일 국방전문 블로거 기자들과의 콘퍼런스 콜을 통해 "앞으로 한국군이 양자적이든 다자적이든 합동 군사훈련에 참가할 기회가 더 넓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믹슨 중장은 또 "한국군, 일본 육상자위대와 미국군이 인도주의적 지원 및 재난 구호 역량 구축을 위한 3자간, 또는 다자간 합동군사훈련을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