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성실한 답변, 세종시 오해 바로잡을 것"

(서울=연합뉴스) 정운찬 국무총리는 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을 하루 앞둔 3일 고위당정협의, 한나라당 부산ㆍ울산지역 의원 오찬간담회, 조계종 총무원장 예방 등 평소와 마찬가지로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4일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 대비해 틈틈이 각종 자료와 보고서를 탐독하며 꼼꼼한 준비를 계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나라당 친박(親朴)계를 비롯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이 대정부질문을 통해 세종시 총공세에 나설 태세여서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임시국회 성적표가 사실상 세종시 향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다, 개인적으로도 여권내 `잠재적' 대권주자로서의 위상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총리는 우선 세종시 공세에 대해선 원안(原案)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강조함으로써 수정 필요성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정부는 ▲중앙행정기관 분리에 따른 비효율 ▲인구 유입 대책 미비 ▲도시기능 효율성 저하를 세종시 원안의 3대 문제점으로 꼽고 있다.

정 총리는 최근 여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렇게 되면 `군(郡) 단위의 지방 소도시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반박할 예정이다.

원안대로 추진되면 `9부2처2청'의 이전 부처에 근무하는 공무원 1만명과 이에 따라 유발되는 상업ㆍ서비스 인력 1만명 등 고용인구가 2만명에 그쳐, 그 가족(3만명)을 합치더라도 세종시의 인구는 5만명에 불과할 것이라는 논리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어우러진 새로운 세종시를 건설하는 것이 충청뿐 아니라 진정으로 국토 균형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고(故) 이용삼 의원 조문 당시의 실언과 `행정부처를 옮기면 나라가 거덜난다' 등의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데 대해선 사과할 방침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고인과 유족에게 결례를 범한데 대한 지적이 있으면 다시한번 사과하고, `거덜난다'는 비교육적인 표현을 사용한데 대해서도 잘못을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대(對) 국회관계의 원만한 환경조성을 위해 국정현안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건전한 비판과 지적은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정부와 자신에 대한 의도적인 `흠집내기'나 정치공세에는 단호히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대정부질문 답변 전략에 대해 "솔직하고 성실하게 답변할 것"이라며 "특히 대기업 특혜 시비, 혁신도시 사업 차질 등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그릇된 오해를 바로잡고 제대로 알리는 데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