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업무 추진계획 발표
혁신센터에 고용존 구축
무인이동체, 올해 150억원 투입
인공지능 분야 300억원 투자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27일 ‘과학기술·ICT기반 창조경제를 통한 성장동력 창출 가속화’를 목표로 한 ‘2016년도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미래부는 이를 위해 ▲스타트업 7대 강국 진입 ▲핵심 원천기술 확보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 ▲ICT 성과창출 및 신산업 경쟁력 조기 확보 ▲과학기술·ICT 글로벌 확산 등 4대 전략을 내걸었다.

우선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 3월까지 ‘고용존’을 구축하고 전담 대기업 등 산업계 네트워크를 활용해 양질의 일자리 및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이 중소기업 R&D프로젝트에 인턴쉽으로 참여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받도록 지원하는 ICT학점이수 인턴제를 200명으로 확대한다. SW교육 선도학교(초중등)의 경우 지난해 160개에서 올해 900개로 대폭 확대하고 SW중심대학도 13개 이상으로 늘린다.

또 판교와 상암에 아시아 최고의 창업·문화콘텐츠 허브를 구축하고 문화적 요소와 결합해 글로벌 진출 및 교류를 활성화한다.

핵심 원천기술 확보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을 통한 전략적 R&D 투자를 강화한다. 정부는 민간이 투자하기 어려운 원천기술, 재난, 안보 분야에 중점 투자할 계획이다.

연구자의 평가부담을 줄이기 위해 연구비 총액 1억 5000만원 이하의 개인 기초연구 소액과제는 최종 평가를 원칙적으로 폐지키로 했다. 개인기초연구는 3년 단위 지원에서 최장 10년까지 연구기간을 확대해 연구자가 장기간 안정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육·해·공 무인이동체 시장에서 기술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핵심기술개발사업도 신규로 착수, 올해 150억원을 투입한다.

미래부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융합신산업 규모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이동통신사업자와 함께 평창 등 주요지역에 5G 이동통신 시범망을 구축하고 5G 기반의 홀로그램·가상현실(VR) 등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실증할 방침이다.

특히 ICT 융합 분야의 신서비스 창출을 위해 핀테크 테스트베드를 개소하고 스마트홈과 관련한 제품·서비스 간 상호호환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규제 개선도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산업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개선하고 이를 지원하는 ‘임시허가’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지능정보기술(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육성을 위해 지능형 SW 개발 중심의 대규모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 올해 3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방송사간 서비스 및 품질경쟁을 위해 유료방송별로 규정된 기술 장벽을 제거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