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0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2회차 마지막인 지난해 10월 26일 오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작별상봉을 마친 이복순(88) 할머니가 버스에서 납북 어부인 아들 정건목(64)씨와 인사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정부가 오는 3월부터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5년 만에 전면적인 실태조사에 나선다.

통일부는 남북 이산가족의 전면적인 생사확인을 비롯해 상봉, 서신교환, 고향 방문 등에 대비한 이산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5년마다 전체 이산가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다”며 “올해가 이산가족 전면 실태조사를 하는 해로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등록된 13만여명의 이산가족 중 생존자는 지난해 말 기준 6만 5000명이다.

통일부는 생존 이산가족 6만 5000명을 대상으로 1차 전화조사와 2차 방문조사를 통해 ▲인적사항·가족관계 ▲이산 시기·사유 ▲대북가족과 교류상태 ▲북측 이산가족과의 교류 수요 ▲정부 정책에 대한 만족도·건의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이번 실태조사 과정에서 유전자 검사나 영상편지 제작에 참여를 희망하는 이산가족들의 신청도 받을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남북이산가족 생사확인 및 교류 촉진법 제6조에 따라 5년마다 이산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통일부는 2011년 당시 생존 이산가족 8만 2500여명을 대상으로 1차 전면 실태조사를 벌인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