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23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등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노동개혁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 25일 정오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민주노총이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변경오건 완화’ 행정지침에 반발해 총파업을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5000명(경찰 추산 25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선포대회’를 열고 “정부의 노동개악 행정지침 발표를 일방적 행정 독재이자, 상시적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개악을 노린 노동재앙으로 규정한다”며 “총파업 등 즉각적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피해당사자와 어떠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도 없는 발표는 무효”라며 “일방적 정부지침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독재에 앞장서며 불법 지침을 발표한 이기권 노동부 장관은 직권을 남용했다”며 “이기권 장관을 법에 고발할 것이며 해임건의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니카 캠펠러 국제통합제조산별노련(IndustriALL) 사무부총장도 결의대회에 참석했다. 그는 “오늘 전 세계 143개국 650개 가맹조직 5000만명의 제조노동자를 대표해 이 자리에 나왔다”며 “추운 날씨는 옷을 껴입으면 되지만, 한국 정부가 노동자를 대하는 태도는 연대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전날 정부의 행정지침 발표 직후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오는 25일 정오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는 등의 지침을 확정해 가맹산하 조직에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 선포대회를 시작으로 25일부터 지역별로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 종료 시까지 매일 파업집회 및 실천 활동을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달 29일 또는 30일에는 서울 집중 도심 집회를 조직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