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현숙 여성가족부 기획조정실장(가운데) 등이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6년 업무보고 사전브리핑에서 일·가정 양립 지원정책 내실화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여성가족부가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유연근무, 재택·원격근무를 시행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1인당 월 20~30만원을 지원한다.

여가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6 국민행복 분야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여가부는 일·가정 양립 문화를 선도하는 중소기업에는 유연근무와 재택·원격근무 지원제도를 신설해 총 1800명에 대해 1인당 월 20만~3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공동 직장 어린이집 모델을 전국에 확산하고. 대체인력 채용 지원 서비스도 작년 1000명에서 올해 2000명으로 확대한다.

가족친화적 근무환경을 갖춘 ‘가족친화인증기업’을 지난해 1363개에 이어 올해 1800개까지 추가 발굴한다. 선정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경영성과를 평가해 가족친화경영의 효과를 홍보한다.

근로자와 사업주에 모성보호제도를 사전 안내·계도하는 스마트 근로감독을 실시해 모성보호 사각지대를 없앤다. 여성 근로자 비율이 높으나 일·가정 양립은 취약한 분야에 대해서는 민관 합동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현장점검도 나설 계획이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이 동시에 자동 신청되는 ‘자동육아휴직제’가 확산된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대상도 확대되고,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사용기간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된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도 확대한다. 여가부는 2018년까지 모든 공공부문에 전환형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해 민간부문에도 이같은 일자리가 확산될 수 있게 지원한다.

여성의 육아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아빠의 달’을 기존 1개월에서 3개월로 늘린다. 또한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사업소가 6개에서 82개로 확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