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화 국회의장.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8일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을 하고 쟁점법안 및 총선 선거구획정안의 1월 임시국회 내 처리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야당 측 불참으로 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새누리당이 국회 운영위원회를 단독 소집해 ‘국회선진화법’ 개정 절차를 진행하자 이에 강력 반발하며 정 의장이 주선한 회동을 거부한 것이다.

정 의장이 주선한 이날 회동에는 애초 새누리당 원유철·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양당 김정훈·이목희 정책위의장, 조원진·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야당이 불참을 선언하자 원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만 참석한 채 비공개로 진행됐다.

더민주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법은 여야가 어떻게 국회를 운영할지 룰을 정하는 것인데 룰 자체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날치기하는 새누리당과 의사일정을 논의하는 것은 의미없다고 생각한다”며 불참 이유를 밝혔다.

이어 이 원내수석은 “이에 대한 새누리당과의 명백한 사과와 이를 무효화 시키지 않는 한 향후 의사일정 등의 부분에 대해 일체 응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약 1시간의 비공개 회동 후 정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야당 측이 오지 않기로 해서 내가 주선하려던 회동은 끝났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을 하는 중에 이종걸 원내대표와 3차례나 통화하고 오시라고 했다”며 “당면한 문제인 쟁점법안과 선거구획정을 빨리 처리하자고 했는데 안 와서 답답하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운영위 단독 소집에 대해 “이미 지난주에 통보된 것인데 야당 의원과 보좌관이 단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다”면서 “또 다른 꼼수가 있지 않나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여야 간 대치가 극에 달하면서 1월 임시국회 공전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