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
여성·학생·종교 등 383개 단체 및 335명 개인 참여
‘정의와 기억재단’ 설립 위한 국민모금 시작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와 기억재단’이 국민모금으로 설립된다. 아직 모금을 모으는 단계지만, 일본이 보상의 성격으로 10억엔(약 100억원)을 출연하기로 한 데 대해 반발 여론이 높아지면서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식에선 이 같은 계획안이 발표됐다.

전국행동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를 비롯해 여성·학생·진보·노동·예술·종교 등 383개 단체와 335명의 개인이 함께하는 범국민 공동대응기구다. 이들은 한일 합의를 무효화하고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을 위해 발족했다.

윤미향 정대협 대표는 “각계를 규합해 힘 있는 공동대응을 해 가기 위해 발족했다”면서 “전국행동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다. 단체는 물론 개인도 참여할 수 있는 범국민 공동대응기구”라고 설명했다.

▲ 14일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 발족식에서 김복동 할머니가 발언하자 이용수 할머니가 목이 메 고개를 숙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자리에선 재단 설립 추진을 비롯해 다양한 계획이 나왔다. 전국행동은 재단 설립 배경에 대해 “일본국가 주도의 범죄 인정도,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도 아닌 애매한 형태의 재단출연금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종결시키려는 시도에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전국행동은 재단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복지 및 지원사업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 규명 및 기록 보존사업 ▲평화의 소녀상 건립 및 추모사업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교육사업 ▲미래세대를 위한 장학사업 등을 해나갈 방침이다.

전국행동은 이 밖에도 한일 합의 무효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평화의 소녀상(평화비) 건립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공동행동은 이날 외교부에 ‘한국 정부에 보내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후 이들은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뺏지 달기’, 서명운동 및 캠페인, 영화 상영 등을 통해 재협상 촉구 여론을 결집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또 대 국회 사업으로 한일 합의 무효 및 재협상 약속을 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전국 동시다발 수요 시위, 세계 1억인 서명운동 등을 이어나간다. 오는 18~19일엔 아시아연대회의 긴급 대표자회의를 개최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오는 3월 1일엔 한일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거리행진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