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사진출처: 연합뉴스)

윤병세 “혹독한 대가 치르게 해야”
라브로프 “추가 긴장 악화 안돼”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3일 오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러시아 측은 북한의 핵실험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했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한미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내용’이 돼야하고 긴장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우리 입장과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안보리 조치가 과도한 제재로 이어지기보다 합당한 대응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 장관은 이날 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안보리 결의와 9.19 공동성명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일 뿐 아니라 한러 양국 정상 간의 북핵불용 합의에 정면 도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러 양국이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안보리가 강력한 결의를 신속히 채택함으로써 북한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하고 추가적인 도발을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특히 “이번 안보리 협의 과정에서도 러시아의 북핵불용 원칙과 입장이 충실히 반영되길 바란다”며 “이번에는 안보리의 대응이 과거보다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했다는 윤 장관의 지적에 동의하면서도 “러시아는 북핵불용과 한반도 평화·안정 유지를 위해 한국 등 관계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유엔 안보리 협의 과정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그는 “안보리에서 필요한 대응 조치를 함에 있어서 북한의 도발에 상응하는 내용이 되도록 해야 하며, 대북제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긴장 악화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윤 장관이 조속한 시일 내에 러시아를 방문해 북핵 문제를 중심으로 양국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양국은 오는 19일 모스크바에서 한러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열어 대북제재 공조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