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13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4차 북핵실험에 대한 제재 방안 등에 대한 대책협의를 마치고 취재진에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아시아대양주 국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한미일 북핵 6자 회담 수석대표가 13일 오후 서울에서 회동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과거와는 차별화된 강력한 대북 제재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회동 직후 “한미일 3국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단행한 데 대해 과거와는 차별화된 압박 외교를 통해 북한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황 본부장은 “우선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제재 결의를 채택하는데 외교적 노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용한 수단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며 “중국, 러시아와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유엔 안보리의 의미 있는 새 제재 결의가 있어야 한다는 데 합의했으며, 이를 위해 매우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에 유엔 안보리 결의, 6자 회담 및 그 밖의 공약과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를 중지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시작해야 한다고 설득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이시카네 기미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번과 같은 핵실험 또는 도발행동을 반복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실감시키는 내용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 속에서 독자적인 조치를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러시아에 대해선 안보리 사안이기 때문에 그들의 이해가 없으면 결의가 성립되지 않는다. 미국, 일본, 한국이 각국과 대화하면서 새로운 제재 결의 채택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