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년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악청사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회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제20대 총선 선거구획정 기준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획정안을 마련키로 했다. 획정위는 선거구획정안이 나오면 오는 5일까지 국회에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획정위는 이날 오후 서울 관악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참석위원 전원 합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최관용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기획팀장은 밝혔다.

최 팀장은 “선거구 획정위원 전원 합의로 국회의장이 제시한 기준을 받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면서 “5일까지 획정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획정위는 이날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지역구 246석(비례대표 54석)’ 등의 기준안을 보고받았다. 정 의장은 지난 1일 0시 발표한 담화를 통해 현행 의석수 비율(지역구 246석·비례대표 54석)을 유지하되 농어촌 지역구의 대표성 강화를 위해 일부 경우에 대해선 자치 시·군·구의 분할을 예외적으로 허용하자는 기준을 획정위에 제시한 바 있다.

최 팀장은 정치권 일각에서 정 의장이 제시한 기준 외에 애초 여야가 합의했던 의석 비율(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을 토대로 한 획정안을 따로 마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 “그럴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획정위가 오는 5일까지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전달하겠다는 목표를 정했으나 여야가 모두 정 의장의 가이드라인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이에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