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관악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악청사 앞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개최한 선거구획정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원칙에 따른 선거구 획정에 나서기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여야 반대로 단일 획정안 도출 난망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선거구 획정안 심의에 들어간다.

획정위는 이날 오후 서울 관악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정 의장이 전날 자정 담화를 통해 제시한 총선 선거구 획정 기준을 살펴보고, 올해 4.13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 마련에 착수할 예정이다.

앞서 정 의장은 1일 0시를 기해 ▲의원정수 300명 및 지역구 246석(비례 54석) ▲인구산정 기준일 2015년 10월 31일 ▲자치구·시·군 분할금지 원칙 예외 최소화 ▲농어촌 지역대표성 확보 위해 수도권 분구대상 선거구 중 최대 3곳의 자치구·시·군 분할 허용 등의 선거구 획정기준을 제시했다.

정 의장이 제시한 획정위의 획정안 국회 제출 시한은 오는 5일이다.

그러나 현행 의석비율을 기본 틀로 제시한 정 의장의 획정가이드라인에 여야 모두 반대하고 있어 획정위가 단일 획정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일 기자들과 만나 “246개 안으로 가서는 안 된다. 그러면 농촌 선거구가 너무나 많이 줄기 때문에 그것은 옳지 못하다”며 정 의장의 ‘246석 안’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도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고(故) 노무현 대통령 묘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은 시간이 남았다”며 “의장이 선거구 획정에 대해 직권상정 하는 상황은 정말 피해야 할,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