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 외교장관 회담 하루 전인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서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일본 정부는 ‘소녀상 이전을 전제로 위안부 지원 재단에 돈을 내는 데 합의했다’고 보도한 일본 언론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30일 연합뉴스 단독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번 합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공동 기자발표의 장(28일 서울)에서 발표한 내용이 전부”라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와의 전화통화 내용을 인용해 “(일본) 국민감정으로 10억엔을 내므로 평화의 비(소녀상)가 철거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과 약속의 전제 조건이라는 것은 전혀 다르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고위 당국자는 “만약 전제 조건이라면 기시다 외무상이 얘기했어야 한다”며 “그런 합의가 있었다면 비밀로 약속한 것이 된다. 일본 정부는 절대 그런 것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지난 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소녀상을 이전하는 전제로 일본 정부가 위안부 지원재단 기금으로 10억엔(약 97억원)을 내는 데 한국 정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위안부 소녀상 철거’ 기정사실화 보도가 잇따르자 한국 정부는 30일 우려를 표하며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8일 한일외교장관 회담 결과 발표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