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나눔의 집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을 만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민단체 “담합” 비난
외교부 차관 피해자 방문
정부, 후속조치 이행 의지
재단설립 등 변수 산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설득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앞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번 합의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그간 핵심쟁점으로 꼽혔던 일본 정부의 법적책임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표현을 사용해 모호한 수준에 머물렀다는 지적이다. 정대협은 28일 회담 결과에 대해 “피해자와 국민의 바람을 철저히 배신한 외교적 담합”이라고 비난했다.

이 때문에 협상을 주도했던 외교부 1·2차관은 29일 오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났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서울 마포의 정대협 쉼터를, 조태열 제2차관은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각각 방문했다.

이들은 위안부 문제 해결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대승적 차원에서 협상 타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조태열 2차관은 “100% 만족스럽진 않아도 일본 최고 지도자로부터 공개된 자리에서 사죄받은 것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평가해 달라”면서 “재단 설립과 운영 방안까지 할머니의 의견을 반영해 일본과 후속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방향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확고한 원칙에 따라 협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협상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옥선 할머니(86)는 “정부가 할머니 몰래 합의해서 할머니를 울리고, 정부에서 할머니를 팔아먹은 것”이라며 “다른 요구는 없다. 공식 사죄와 배상을 꼭 받아야겠다”고 요구했다.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문제를 협의하면서 정작 당사자인 피해 할머니들과 협의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현재 정부는 여론의 흐름을 주시하면서 후속조치를 차근차근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와 여성가족부는 재단 설립을 위한 실무협의를 시작했다. 하지만 정부의 이런 의지와 달리 곳곳에서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부터 위안부 소녀상 이전과 관련해 양국이 엇갈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나아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과 기금출연도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양국 간 협의과정에서 입장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피해 할머니들이 재단의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하면 이번 합의는 퇴색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