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한 외고대책에 대해 쓴소리를 냈다.

전날인 26일 교과부가 제시한 ‘자기주도 학습전형’ 전면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고교 입시제도 개편안’에 대해 김 의원은 “영어내신과 면접만으로 학생 전원을 선발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사교육 유발과 교육현장의 혼란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영어 내신 반영’에 대해 김 의원은 “사실상 영어내신 1등급만 합격이 가능하게 되면서 사교육 시장에서는 벌써 ‘OK’ 소리가 나오지만 서민들은 유치원 때부터 영어 사교육비로 ‘KO’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면접’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평가항목인 독서기록 등에 대해 김 의원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서 교사 혼자서 아이들의 흥미, 관심, 지적발달 상황 등을 상세히 파악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입에서조차 검증이 끝나지 않은 입학사정관제도를 당장 내년부터 전면 시행한다면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스펙쌓기’ ‘입학사정관제 고액컨설팅’ 같은 새로운 사교육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전미입학사정관협회는 1937년 설립돼 엄격한 자격요건과 연수시스템을 갖춘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시·도교육청에서 60시간의 고입 입학사정관 특별연수만 받으면 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들어 김 의원은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문성, 객관성, 공정성 확보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교과부가 제시한 개편안의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근본적인 해법은 외고를 일반계고 또는 혁신형 자율학교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로 김 의원은 ▲어학은 모든 직업영역에 필요한 과목일 뿐, 중등교육의 목표가 될 수 없음 ▲대부분의 학생이 다니는 일반계고의 교육력을 강화해야 함 ▲고교 교육이 더 이상 ‘잘 뽑기’ 경쟁이 돼서는 안 되며 ‘잘 가르치기’ 경쟁이 돼야 함 등을 꼽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