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를 하루 앞둔 26일 정국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내 친이, 친박계의 갈등을 포함한 여야의 격한 충돌이 예상된다.

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세종시의 성격을 바꾸는 수정안을 27일 입법예고하고 20일 이상의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최종 수정안을 국회에 넘긴다.

정부의 입법예고를 시작으로 ‘원안추진’을 요구하는 친박계와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당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종시 개정법안의 국회 제출 시기는 정부와 한나라당이 충분한 협의를 거친 뒤 3월 초가 타당하다”며 “입법 예고된 개정법안에 대해 시간을 두고 충분한 토론이 필요하고 앞으로 충분한 토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내 분위기는 의원총회를 열어 관련 법안 토론을 할 만큼 성숙되었다고 보기 힘들다”며 “개정법안이 국회에 제출될 때까지 의원들의 특별한 요구가 없는 한 자제할 예정”이라고 밝혀 세종시 수정법안에 대한 처리에 신중을 기할 것을 시사했다.

이와는 반대로 친박계는 수정안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25일 친박계로 분류되는 한나라당 허태열 최고위원은 서울 강북권 국정보고대회에서 “부부 간에도 신뢰가 깨지면 절대 행복할 수 없고, 가정 유지조차 어렵다”며 “세종시 계획을 수정하자는 입장은 세종시 하나만 보는 것이나 원안대로 가자는 것은 앞으로 미칠 정치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은 여론을 무시한 속도전”이라며 “정부가 계속 불법, 편법, 탈법을 저지른다면 현 정권은 만신창이가 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 때 자체적으로 대응 법안을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