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목포시 ‘대양산단’ 조감도 (사진제공: 목포시)

전임 시장의 대양산단 사업으로 진 빚 3천억원
상환 만기일 연기 위해 시의회에 안건 상정 계획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전남 목포시가 전임 시장의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맞닥뜨린 부도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지 전망이 갈리고 있다.

목포시는 정종득 전 목포시장이 추진한 대형 프로젝트 ‘대양산단 사업’으로 인해 2909여억원의 빚을 떠안고 있다. 신규 사업은 꿈도 못 꾸는 상황이다. 민선 6기에 취임한 박홍률 목포시장은 촉박해진 빚 상환 만기일을 연기하기 위해 시의회 상임위를 찾아가는 등 자세를 낮추고 있다. 재임 시절 한 번도 상임위를 찾지 않았던 정종득 전 시장과는 상반된 태도다.

지난 민선 5기인 2012년 3월 28일 체결된 금융약정서에 따르면 목포시는 오는 2016년 4월 2일 대양산단 조성 관련 대출금의 50%인 1454여억원을 상환해야 한다. 분양률마저도 발목이 잡힌 상태다. 지난 25일 집계된 대양산단의 분양률은 17.1%에 불과하며, 실제 분양대금 수입도 계약 후 6개월에 걸쳐 납입됨에 따라 즉각적인 상환이 불가능하다.

목포시 모 간부는 “산단분양과 택지분양은 아파트 분양 같은 것이 아닌데도 차입금을 바로 상환한다는 잘못된 계획을 세웠다”며 “목포시가 택지로 조성한 하당지구도 분양이 다 되기까지 1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다”고 지적했다.

이에 목포시는 200억원에 이르는 상환이자를 더 안고 가더라도 2019년 모든 차입금을 단계별로 상환하게 해달라는 ‘대양산단 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 동의안’을 오는 30일 시의회에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안건이 통과될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목포 대양산단 사업은 처음 우려했던 만큼 위기에 봉착한 상태다. 산단 조정에 투입된 2909여억원 중 실제 공사비(900여억원)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2000여억원이 보상비로 책정돼 특정인을 위한 사업이 아니냐는 의혹부터가 논란의 시작이었다.

목포시는 3000여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사업비를 마련할 수 없어 외부에서 차입하는 방식을 도입했고, 대안도 없이 미분양 시 목포시가 모든 차입금을 보증하고 순차적으로 상환하겠다는 계획을 세움에 따라 결국 부도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일련의 과정을 지켜본 일부 의원들은 안건 상정 시 반대 발언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건이 실질적인 방안이 아닐 경우 묵살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상환기간이 4개월 남짓 남은 가운데 ‘대양산단 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 동의안’이 무사히 통과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