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제11차 지부대표자 회의를 열고 정부의 개인 성과연봉제 강제 도입 시도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출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27일 새누리당과 정부가 당정협의를 통해 ‘금융개혁 10대 추진과제’를 발표하자 금융노조가 강력히 반발에 나서면서 충돌이 예고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오후 성명을 통해 “당정이 발표한 금융개혁 과제는 그간 금융산업 망친 관치금융은 제쳐놓고 기존 정책 재탕과 짜깁기에 불과하다”며 “금산분리 완화, 영업시간 조정·성과연봉제 확산 등 금융·노동개악을 금융개혁으로 호도하는 악의적 공세 계속한다면 15만 금융노동자 총의 모아 총력투쟁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그간 금융산업에서 창의성과 활력을 말살시킨 근본 원인이 정권과 정부의 관치금융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진정 금융개혁을 할 의지가 있다면 그간 저질러 온 낙하산 인사를 비롯한 온갖 관치금융에 대해 최소한의 반성과 근절 의지부터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10대 개혁과제의 면면을 살펴보면 정권에 ‘개혁’의 성과를 진상하고 싶어 안달이 난 여당과 금융당국 관료들의 조바심만 있을 뿐 금육개혁의 방향성과 비전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부분이 기존 정책들을 재탕해 범주별로 짜깁기해놓은 수준이고, 개혁이 아니라 개악의 결정판이라 할 ‘금산분리 완화’까지 명시해놓았다는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여당 의원은 차치하더라도 한국 금융정책의 수장이라 할 금융당국 관료들까지 이런 수준의 내용을 개혁안이라고 발표한 것이 금융산업의 일원으로서 부끄럽기다”고 말했다.

노조는 특히 금융개혁 과제에 은행 영업시간 조정과 성과제도입이 포함된 점을 지적하며 “이는 진짜 문제의 원인은 그대로 두고 일부 부정적인 여론을 이용해 노동개악을 금융개혁으로 바꿔치려는 파렴치한 작태”라고 평가했다.

이어 “금융개혁의 대수술을 받아야 할 대상은 노동자가 아니라 금융당국 관료와 정치권 자신들부터”라며 “금융노동자들을 향한 악의적 공세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금융노조는 15만 금융노동자의 총의를 모아 언제든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