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직 사퇴의 변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고 배웠다”면서 “제게 맡겨진 정치적 역할과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한다. 저부터 내려놓겠다”며 사퇴를 선언했다.

오 최고위원은 “혁신과 통합을 위해 맡겨진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했지만, 연이은 선거의 패배, 당원과 국민의 감동을 이끌어내지 못한 혁신과정, 여전히 분열적 행태를 벗어나지 못한 당내 통합작업 등 당원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임시지도부’ 구상과 관련해 “바라건대 ‘문·안·박 연대’가 분점과 배제의 논리가 아닌 비전과 역할로서 실현되길 바란다”며 “더 나아가 ‘문·안·박 연대’를 넘어 당의 새로운 세대교체형 리더십을 창출해 낼 수 있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원과 국민 여러분의 꾸지람은 달게 받겠다. 이제 당 소속 의원으로, 당원으로 돌아가서 당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오 최고위원은 자신의 사퇴와 문 대표의 거취문제 연계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으로서의 정치적 역할과 소임에 대한 반성과 책임이 사퇴의 결정적 원인”이라며 “저의 사퇴와 문 대표의 거취문제를 연관시키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문 대표께서 안철수 대표와 만나 담판을 짓고, 과연 ‘문·안·박 연대’가 당을 어떻게 혁신하고 통합해나가겠다는 것인지 비전과 역할에 대해 국민과 당원에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