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시민들이 24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분향소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장례위원 총 2222명 구성
민추협 창립멤버도 참여
통합·화합형 장례 ‘방점’
반기문 총장, 고문단 포함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고(故)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이끌 장례위원 규모가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때와 비슷하게 구성됐다. 고인의 유지인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살린다는 취지다. 여기에다 YS와 DJ(김대중 전 대통령)가 공동대표로 있던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 인사가 장례를 주도하게 돼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행정자치부는 이날 유족 측과의 합의를 통해 총 2222명의 국가장 장례위원 명단을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 2009년 진행된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때는 1383명, 같은 해 치러진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때는 2271명 규모로 장례위원이 꾸려졌다.

장례위원장으로는 관례에 따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임명됐다. 부위원장은 정갑윤·이석현 국회부의장, 이정미 헌법재판소 수석재판관, 황찬현 감사원장, 홍준표 경남지사, 김봉조 민주동지회 회장 등 6명이 맡았다. 고문단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전두환·노태우·이명박 전 대통령, 전·현직 3부 요인과 헌법기관장, 정당 대표, 종교계 대표 등 101명이 선정됐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한 집행위원회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김종덕 문체부 장관, 강신명 경찰청장 등으로 구성됐다.

분야별 장례위원은 정치, 행정, 언론 등 각계를 대표한 정부 추천 인사와 유족 측에서 추천한 인사 2108명이 위촉됐다.

구체적으로 ▲국회의원, 국회사무처 차관급 이상 248명 ▲대법원 대법관 등 사법부 30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9명 ▲행정부 장차관(급) 126명 ▲대통령 소속 위원회 등 19명 ▲3군 참모총장 등 군 대표 8명 ▲시도지사 등 지방자치단체장 18명 ▲국공립, 사립대 총장 196명 ▲경제계, 언론계 등 각계 대표 87명 ▲기타 주요인사 등 1347명 등이다.

특히 유족 측에서 추천한 민추협 소속 인사 300여명도 장례위원에 포함됐다. 창립멤버가 모두 참여했다. 이에 따라 여야를 아우르는 장례위원단이 만들어졌다. 고인의 유지를 받든다는 취지다. 민추협은 지난 1984년 YS 측 상도동계와 DJ 측 동교동계 인사들이 함께 설립했다. 여야 화합의 상징과도 같다. 이들은 지난 DJ 영결식에도 장례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번에도 동교동계 좌장인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을 비롯한 동교동계 인사들도 장례절차에 함께할 전망이다.

행자부는 “국가장 장례위원회 구성 원칙은 국가장을 엄숙하고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현직 주요 인사와 전직 인사를 포함하고, 사회 각계 대표는 관례를 고려해 여러 분야에 걸쳐 대표성 있고 고르게 선정한다는 것”이라며 “유가족이 추천하는 친지와 지인은 가능한 한 존중해 그대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