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 부근에선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3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을 규탄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를 개최했다. 시위대가 경찰버스를 밧줄로 묶어 끌어내고 있다. 경찰은 물대포로 이를 저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다음 달 5일로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전국 각지에서 분산해 개최하려던 것을 상경 투쟁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안탄압에 굴하지 않고 강력한 투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애초 전국 각지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12월 5일 2차 민중총궐기를 1차와 마찬가지로 집중 상경투쟁 방식으로 치를 것을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위 도중 물대포에 맞은) 백남기 농민 중태 사태는 정권의 본질을 만천하에 드러낸 결정적 사태”라며 “정부 당국은 파쇼정권답게 위기국면을 모면하고자 사죄와 반성이 아닌 공안탄압이라는 무리수를 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1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민주노총 압수수색이 상징하듯 이번 공안탄압은 집권 후 가장 광범위하고 폭압적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정권은 살인진압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13만 민중총궐기를 폭력시위로 몰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국회에 계류 중인 ‘노동개혁 5대 법안’에 대해 “현재 노동개악은 민주노총 총파업 등 거센 사회적 반발에 부딪혀 연내 처리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라며 “정부가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개악 요건 완화를 노린 행정지침까지 강행 발표한다면 분노와 투쟁만 키우게 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