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DI가 생산한 원형배터리 (사진제공: 삼성SDI)

JAC 신차 ‘iEV6S’ 전기SUV, 250㎞ 이상 달성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삼성SDI가 중국의 완성차 제조사 JAC(江淮汽車)의 전기자동차 신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JAC는 지난 20일 광저우 자동차박람회에서 신차 발표회를 열어 스포츠유틸리티(SUV)형 전기자동차 ‘iEV6S’를 새로 선보이고, 이 차량에 삼성SDI의 배터리를 채용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JAC와 삼성SDI는 안정적 배터리 공급을 위해 양사가 전략적 파트너로서 앞으로 협력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JAC가 새롭게 발표한 전기차 ‘iEV6S’는 중국 최초로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거리 250㎞를 달성한다. 이 차량에는 삼성SDI의 고성능 원형 배터리(18650)가 들어간다. 삼성SDI는 내년 초부터 바로 국내의 천안사업장과 중국의 톈진(天津)법인에서 매월 수백만 셀을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SDI의 원통형 배터리는 작지만 3000mAh 내외의 강력한 힘을 갖추고 있다. 지금까지 노트PC나 전동드릴, 전기드라이버, 전기자전거 등 소형 IT기기나 전동공구에 주로 사용되어 왔다.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 중에서는 테슬라가 유일하게 원형 배터리를 사용한다.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ZOTYE, Geely, JAC 등의 로컬 완성차 제조사들이 원형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승용차를 출시하고 있다. 판매되는 전기 승용차의 절반 이상이 원형 배터리를 채용한 모델이다. 이 수요를 위해 삼성SDI는 국내의 천안사업장과 중국의 톈진 법인에서 전기자동차용 고성능 원형 배터리를 생산할 방침이다.
 
삼성SDI 조남성 사장은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선도업체로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기존 각형 배터리 외에도 원형 배터리를 공급한다”면서 “중국 고객들의 수요에 다양한 솔루션으로 적극 대응해 다각도로 공략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삼성SDI는 지난달 중국 시안에 전기차 전용 배터리 공장을 준공했다. 글로벌 배터리 제조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중국 현지에 전기차 전용 배터리 공장을 설립한 것이다. 이곳에선 순수 전기차 기준 연간 4만대, PHEV기준 연간 15만대 이상의 각형 배터리를 생산한다. 삼성SDI는 2020년까지 총6억 달러를 단계적으로 투자해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매출 1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현재 이 곳 시안공장을 통해 기존의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는 물론, 현재 중국 및 세계 버스시장 1위 업체인 Yutong(위통), 중국 내 트럭 1위 업체인 Foton(포톤)을 비롯한 중국 로컬 상용차 및 승용차 10여개사에 전기자동차 전용 고성능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한편 JAC는 1964년 설립된 중국의 10대 완성차 제조사 중 하나로, 안후이성(安徽省) 허페이(合肥)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트럭 등 상용차와 승용차, SUV 등 지난 해 약 50만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