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추진 배경 (자료제공: 국토교통부)

민자사업 추진… 빠르면 2016년 말 착공
중부선 혼잡구간 확장 병행… 교통혼잡 해소 전망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서울과 세종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이 민자 사업으로 추진된다.

19일 오전 정부는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경기도 구리에서 출발해 용인과 안성을 거쳐 세종시까지 잇는 129㎞로 구간으로 6조 7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착공은 내년 말부터 시작되고 2022년과 2025년 사이에 차례로 개통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평일 기준 1시간 48분, 주말 기준 2시간 9분 걸리던 서울~세종 간 통행시간이 1시간 14분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만성적인 차량정체가 생기고 있는 경부와 중부고속도로의 혼잡 구간이 60% 정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연간 국가교통혼잡비용은 매년 증가해 국내총생산(GDP)의 2.2%인 30조원에 이른다. 특히 국내 화물운송의 11%, 고속도로의 26% 이상을 분담하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의 혼잡은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더욱이 위례(11만), 동탄2(30만) 등 신도시 입주가 2015년부터 시작됐고, 세종시 인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교통 혼잡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효과 (자료제공: 국토교통부)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경부 중부 고속도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논의돼왔다”며 “지난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됐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세종시 기능을 조기에 안정화하고, 수도권과 세종, 충청권의 연계를 강화해 균형발전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전체 사업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되 서울~안성 구간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추진한다. 민간의 투자금을 활용해 재정 부담을 줄이고, 통행료 부담도 낮추기 위해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리스크를 분담하는 손익공유형(BTO-a) 모델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스마트 하이웨이’로 구축한다. 통행권을 뽑을 필요 없이 고속주행 중에도 차량 번호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제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과 차량과 도로, 차량과 차량 간에 사고정보, 돌발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도입한다. 또한 2020년까지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를 앞두고 차량과 통신할 수 있는 도로인프라 구축도 동시에 추진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