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후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터키 안탈리아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테러리즘은 새로운 양상으로 계속 진화하면서 국경을 초월해 수많은 사람들의 삶과 기본가치를 위협할 뿐 아니라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저해하는 국제사회의 암적 존재가 됐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에서 ‘테러리즘 및 난민위기’를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업무만찬에서 “전 세계가 인간의 존엄을 위협하는 테러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은 오늘 G20에서 우리 정상들이 테러리즘과 난민 문제를 다룰 시급성과 함께 전 세계의 집단적 지혜와 용기를 이끌어낼 필요성을 일깨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ISIL(이슬람국가)로 대표되는 폭력적 극단주의 세력의 발호와 외국인 테러전투원(FTF) 현상, 인터넷을 통한 극단주의 메시지확산 등으로부터 누구도 더 이상 안전지대에 있지 못하다”고 경고하며 테러 대응을 위한 G20 차원의 과제들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테러대응을 위한 과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실행 ▲폭력적 극단주의 이념 확산 차단 ▲시리아 및 리비아의 불안정성을 해결할 정치적 해법 도출 등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2014년 9월 안보리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안보리 결의 2178호와 양자 및 지역 차원의 다양한 테러 대응 노력들이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며 “한국은 G20이 강력하게 지지하는 테러자금규제 메카니즘인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의장국으로서 테러자금 차단을 위한 각국의 법제 강화에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테러리즘의 자양분이 되고 있는 폭력적 극단주의 이념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테러리즘과 폭력적 극단주의 기저에 있는 경제·사회적 문제 해소에 국제사회가 공동의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폭력적 극단주의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나가면서 유엔과 유럽연합(EU), 중동과 동남아시아 지역 등과 협력을 통해 취약국의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CVE) 역량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시리아 및 리비아와 같은 전환기 국가들의 불안정성 문제를 해결할 정치적 해법을 시급히 도출해야 한다”며 “비엔나에서 열린 시리아 평화회의를 통해 주요 당사자들이 협상테이블에 함께한 것은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고 평가했다.

시리아 난민사태와 관련해서는 “시리아 사태 장기화 등으로 인한 대규모 난민위기는 국제 인도주의 체제 전반에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난민 발생국은 물론 경유지와 최종 목적지 국가들의 부담과 책임을 국제사회가 함께 공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2012년에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을 제정해 난민에 필요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및 난민 수용국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해 난민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