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의 지진피해로 신음하고 있는 아이티의 재기를 돕기 위해 정부가 250여 명의 평화유지군(PKO) 파견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3월 초 안팎에 병력을 파견할 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내주 중으로 외교통상부 및 국방부 관계자로 합동실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합동실사단이 아이티에서 현장실사를 마치면 이를 토대로 파병 준비절차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아이티의 치안유지와 조속한 재건을 위해 적어도 3월 초에는 병력을 파견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티에 파병될 군은 진료시스템과 공공시설 복구 수요가 많은 점을 감안해 의료진 및 공병 위주로 편성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현지 치안유지 활동을 위해 특전사 병력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18일 정부는 아이티에 민관합동으로 10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정부는 아이티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한 긴급구호 지원금으로 500만 달러를, 중·장기 복구·재건 지원금으로 50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같은 지원규모는 미국(1억 달러), 스웨덴(1800만 달러), 브라질(1500만 달러) 등에 이은 세계 6~7위 수준에 해당한다.

민관 합동협의회에는 대한적십자사, 상공회의소, 수출입은행, 해외원조단체협의회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 당국자는 “아이티 지진피해가 우려했던 것보다 심각하고 유엔이 5억 7000만 달러의 긴급구호 자금을 요청한 일을 비롯해 한국의 국격 향상, 국제사회의 기대를 고려해 추가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는 긴급 구호를 위해 100만 달러를 보냈지만, G20 정상회의 개최 등 높아진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에 따라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원조국으로서의 화려한 데뷔가 너무 서투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