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거구획정 법정시한을 이틀 남겨둔 11일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양당 지도부가 국회 의원식당에서 ‘4+4’ 회동을 열고 내년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의 선거구 획정 합의를 위한 논의가 이틀째 불발로 끝났다. 이에 따라 이틀 앞으로 다가온 선거구 획정안 확정 법정시한인 11월 13일을 넘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일 협상은 다시 재개된다. 아울러 민생 법안 등 시급한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도 진행한다.

11일 여야는 당 대표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등이 참여하는 4+4 회동을 진행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 등은 이날 낮 국회 귀빈식당에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3시간가량 논의했다. 전날과 비슷하게 비례대표 축소, 의원정수 확대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는 못했다. 여야는 12일 12시에 다시 만나서 협상을 이어 간다는 계획이다.

양측 최대 쟁점은 비례대표 의석 축소 문제다. 새누리당은 전체 의석수는 유지하면서 농어촌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해 농어촌 지역구수 감소를 최소화하고 대신 비례대표는 줄이자는 입장이다. 이와 달리 새정치민주연합은 54명인 비례대표 의석수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줄인다면 권역별 비례제를 함께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여야는 오는 12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날 50여건의 무쟁점 법안과 현재 공석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선출안, 김태현 중앙선거관리위원 선출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