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국 조성목 선임국장이 2015년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부실 중소기업 175개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작됐다. 예년보다 구조조정 대상이 40%가량 증가했다.

11일 금융감독원 조성목 서민금융지원국 선임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올해 중소기업 정기 신용위험평가 결과 175개가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구조조정 대상기업은 신용등급 C등급과 D등급을 받은 기업이다. C등급은 부실징후기업에 해당하며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7일 이내 채권단에 워크아웃을 신청해야 한다. D등급 역시 부실징후기업에 해당하지만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없는 기업을 말한다.

조 선임국장은 “경기침체 지속에 따른 기업의 경영실적 악화로 평가대상 기업이 증가했다”며 “채권은행들이 선제적인 기업구조조정 추진을 위해 엄격한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권은행은 평가대상 중소기업 1만 7594개(총신용공여 500억원 미만, 개별은행 50억원 이상)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했다. 우선 7월 중 재무구조가 취약한 기업 등을 세부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3년 연속 영업현금흐름이 적자이고 3년간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 자산건전성 요주의 이하 등급 등의 기업이 대상에 해당한다. 이후 8월 3개월간 세부평가를 실시해 구조조정 대상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 같은 기준은 매해 진행되는 정기 신용위험평가 기준과 동일하지만 올해는 연초 선정한 12개 취약업종도 대상에 포함됐다. 특히 취약 업종에 포함된 기업들의 경우 선정 기준을 3년 연속 적자가 아닌 2년 연속으로 확대해 더 세밀하게 구조조정 대상들을 걸러냈다.

이 결과 C등급은 전년보다 16개 증가한 70개, D등급은 전년 대비 34개 증가한 105개로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105개로 전년(76개) 대비 29개 늘었고, 비제조업도 70개로 전년(49개) 대비 21개 늘었다.

제조업은 전반적인 업황부진 등으로 전자부품(19개), 기계 및 장비(14개), 자동차(12개), 식료품(10개) 업종 등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비제조업은 해운경기 부진 및 장기간 내수경기 침체 등으로 운수업(9개), 도소매업(14개), 부동산업(13개), 오락 및 레저서비스업(8개) 등의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증가했다.

이번 175개 구조조정 대상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은 총 2조 2204억원으로 구조조정 추진에 따른 자산건전성 재분류로 은행이 약 4504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추가 적립해야 하는 상황이다. 조 선임국장은 “이에 따라 은행권의 BIS비율(6월 말 기준)은 0.03%포인트(p) 하락해 14.0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따라서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감원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C등급 기업(워크아웃 대상)에 대해서는 신속한 금융지원 및 자구계획 이행 등을 통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추진한다. D등급 기업은 채권금융기관 지원 없이 자체 정상화를 추진하거나 법원의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채권은행의 이번 신용위험평가가 정확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현장점검을 11월 중 시작할 계획이다.

▲ 구조조정 대상기업(C·D등급) 업종별 현황. (자료제공: 금융감독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