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정보보안 이노베이션 확산 방안 발표
2019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 3조원 달성 목표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정부가 오는 2019년까지 국내 정보보안 시장 규모 3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1일 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핵심 개혁과제인 ‘창조경제의 핵심성과’를 창출하고 정보보호산업의 성장기반을 본격 강화하기 위한 ‘K-ICT 시큐리티 이노베이션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미래부는 ▲창의·도전적인 시큐리티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 ▲우수 보안인재 양성체계 고도화 ▲글로벌 사이버보안 기술경쟁력 강화 등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과제별 세부 내용을 보면 높은 기술장벽을 없애는 등 시큐리티 스타트업 창업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보보호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보안취약점 분석, 침입탐지·대응 등 특화된 기술력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진입장벽 허들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또한 보안인재 양성체계를 보다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산업현장 재직자를 중심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융합보안 전문교육을 추진한다. 정보보호 특성화대학도 현재 고려대, 서울여대, 아주대 등 3개 대학에서 내년엔 1개 대학을 추가한다.

정보보호 특기병(국방부 60명) 및 사이버 의경(14명) 등을 최초로 선발하는 등 민·군 연계 인력양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사이버보안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국가·공공 인프라 보호기술, 글로벌 시장 선점형 기술, 사회문제 해결·안전기술 등 3대 R&D 분야에 2019년까지 총 2500억원을 투입한다.

미래부는 이를 통해 2019년까지 국내 정보보안 시장 규모 3조원 달성 및 정보보안 일자리 1만 6000개를 신규 창출할 예정이다. 선진국 대비 기술 격차도 현재 1.6년에서 0.3년으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