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내달 1일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개최하는 데 합의했다.

남북은 해외공단 공동시찰 평가회의 이틀째인 20일 개성공단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줄다리기 협상을 벌인 끝에 다음날인 21일 오전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해외공단 시찰 평가회의에 참석하고 돌아온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는 21일 브리핑을 통해 “오늘 우리 대표단이 서울로 돌아오기 직전 인사차 만난 자리에서 북측 대표단은 2월 1일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개최하자는 우리 측 제안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출발 직전 북한이 회담 개최에 동의해 의제문제는 충분이 이야기하지 못해 실무회담에 임금인상 문제를 꺼낼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20일 회의에서 우리 측은 개성공단과 관련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단계적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고, 우선 첫 실무회담에서 통행·통관·통신 등 3통(通) 문제 해결과 북측 근로자 기숙사 건설 문제를 협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북측은 남측이 제안한 의제 외에 북측 근로자 임금인상 문제가 반드시 실무회담에서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아 결론 도출에 진통을 겪었다.

현재 개성공단의 문제 중 북측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근로자들의 임금 문제에 대해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 견지되긴 했지만 남측의 생각보다 북측의 입장은 단호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남측은 이날 오후 10시 4차 접촉을 끝내고 귀환하려고 했지만 북측이 추가 접촉을 제의해 자정을 넘기면서 5차 접촉까지 가진 끝에 남북은 21일 오전 회담 개최에 최종 합의하고 의제 문제는 미정으로 남겨뒀다.

개성공단 실무회담이 6개월여 만에 재개됨에 따라 3통 문제를 비롯한 개성공단 관련 현안에 대한 논의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 정부가 임금인상 문제의 의제화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내달 실무회담은 의제를 정하는 문제에서부터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