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 전 기념촬영 전 악수를 청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최근 한일정상회담 때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책의 일환으로 한국 측이 요구한 ‘법적 책임’ 인정에 대해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니홀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7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 때 이같이 말하며 ‘군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최종 종결됐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박 대통령이 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관계의 최대 장애물”이라며 “한국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결하고 싶다”며 압박한 데 대해 아베 총리도 물러서지 않는 태도였다고 닛케이는 소개했다.

아베 총리는 또 회담 중 박 대통령을 응시하면서 군 위안부 문제를 “우리가 확실히 끝내자”라고 문제의 ‘최종해결’ 필요성을 강조했고, 박 대통령은 “(올해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기념할 해이니…”라고 답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평소 “군 위안부 문제는 해결하고 싶지만 정말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보장이 있는가”라고 주위에 말해왔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결국 ‘끝을 내자’는 정상회담 때 아베 발언은 한일 간에 타결안이 나오면 그것으로 더는 문제 제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회담 전 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과거부터 일본이 해 온 노력을 직접 설명한다는 방침을 세운 아베 총리는 정부 예산을 사용, 비영리단체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의약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아베는 “일본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생각해 나갈 것”이라며 추가 대책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박 대통령에게 전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강조한 ‘연내 해결’에 대해 일본 측은 처음에 ‘시한을 직접 거론할 수는 없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사이의 첫 정상회담을 파국으로 만들지 말자는데 양측의 뜻이 일치했다.

“올해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의 해 임을 염두에 둔 채 될 수 있는 대로 조기타결을 하기 위해 협상을 가속화한다”는 언급은 아베 총리가 현재 상황에서 내 놓을 수 있는 최대의 타협안이었다고 닛케이는 소개했다.

더불어 아베 총리는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 산케이 신문 기자기소,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등에 대해 하나하나 언급했다. 두 정상이 감정을 억누른 채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면서 회담이 열린 백악실은 긴장된 공기로 덮였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